본문 바로가기

옥건원장님과 병원이야기

여성에게 있어서 무모증과 음모 모발이식에 대하여

오늘은 옥건 원장님의 여성 무모증에 대한 헬스코리아 기고문에 대한 소개입니다.  여성에게 있어서 음모가 없는 무모증이 얼마나 컴플렉스 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여성의 무모증에 대한 유전적인 소견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자에게 있는 무모증? - 옥건 원장의 모발이야기 



 

[의사/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원장]   ▷기사원문보기


몇 년 전 칠십대 후반의 할머니가 상담을 오신 적이 있었다. 증상은 무모증..

" 나 아들 뻘 되는 젊은 의사에게 말하기 쑥스럽지만 음모가 없어서...."


 왜 지금 무모증으로 모발이식을 하려고 하시냐 여쭈어보니 나중에 죽어서 염(시신을 수의로 갈아입힌 다음,   베나 이불따위로 싸는 것)을 할 때 자손들이 알아버리면 죽어서도 창피할 것 같다고 하신다.

 

여름에 비키니 입으려고 제모까지 하는 마당에 요즘에는 무모증으로 스트레스 받는 여성들이 거의 없을 듯 한데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무모증에 대한 안 좋은 속설이 있어서 그런지 예전 분들은 무모증 고민을  많이들 하셨던 것 같다.

조선시대 유교사상 때문에 이런 속설이 만들어 진 듯 한데 서양 등 다른 나라에서는 오히려 무모증을 좋게 생각하기도 하니 단지 잘못 전해오는 속설로 쓸데 없는 고민을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그렇다면 무모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후천적인 원인들도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유전이다.


통계에 따르면 남성들에게 유전 되는 대머리처럼 여성에게는 무모증이 유전으로 나타나는데 무모증이 있는 여성의 50% 정도는 가족이나 친척 중에 같은 증상을 지닌 여성이 있다고 한다.


 필자가 칼럼을 작성하면서 자료를 더 찾아보려 했지만 의학적으로 자세한 논문은 확인하기 힘들었다. 다른 연구할 것도 많은데 무모증에 대해서 열심히 연구하기는 그러나 필자도 이즘에서 조사를  마치려고 한다.

 

아무튼 어떤 한 원인이 무모증이든 간에 최선의 치료는 두피의 모발을 이용해 음모를 만들어주는 것인데환자가 원한다고 무작정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고 왜 음모이식을 원하는지 먼저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 진 후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조선시대에서 전해 오는 잘못된 속설로 괜한 시간과 돈을 낭비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헬스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옥건의 다른기사 보기  


 



OK's Tip

모발이식은 뒷머리를 채취하여 앞머리에 이식을 하기 때문에 뒷머리가 풍성하다면 모발의 부족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성분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모발이식은 헤어라인 모발이식입니다. 물론 대부분이 올림머리나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무모증은 쉬쉬하는 모발이식으로 조금은 은밀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오래전에 미국 드라마의 "섹스 인더 시티"에서 음모의 제모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었습니다. 





여성에게 있어서 음모는 미용적으로 없애고 싶기도 하고 음모가 없는 경우에는 평생의 컴플렉스가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일반 병원에서도 환자를 고객으로 표현합니다. 물론 서비스를 강조하기 위한 표현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탈모 병원은 "환자"라고 당당히 말을 합니다. 어찌 보면 미용적인 시술(?)에 가까운 모발이식을 받는 환자로 표현하는 가장 큰 이유가 외모의 변화 이외에 다른 무언가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을 받으신 환자 분의 경우  마음 속에 자리한 컴플렉스를 치료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무모증으로 고민을 하신다면 옥건 원장님 처럼 모발이식만 전문으로 수술하는 병원에 원장님과 상담을 받아보시면 컴플랙스도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