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성의 탈모와 모발이식 그리고 프로페시아(피나스트레이드)

옥건헤어라인 남성 탈모 이야기 

남성의 탈모와 모발이식 그리고 프로페시아(피나스트레이드)


옥건 헤어라인의 블로그지기 우꼬모꼬입니다. 병원의 블로그을 운영을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다양한 환자 분들고 만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특히 탈모병원의 남자 직원은 더 탈모 환자나 모발이식 환자 분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탈모병원이나 모발이식 병원의 블로그를 보면 유일한 탈모 예방약인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에 대하여 너무 많이 다룬다는 것입니다. 정말 많은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시는 탈모 환자분들을 만나 보았지만, 프로페시아의 가장 우려하는 부작용인 "성기능 장애"에 때문에 약을 끊으셨다는 분들은 한 분 밖에 못 봤습니다.

   

   

또한 제가 알고 있는 탈모와 관련된 병원 원장님들의 대부분의 원장님 들의 의견이 탈모의 시작과 함께 프로페시아의 복용이라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을 프로페시아에 대한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옥건 원장님의 프로레시아 복용에 관련한 견해입니다.

   

블로그 운영자 들이나 카피 블로그의 내용 보다는 글보다는 더 정확할 것입니다.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의 경우 현재 나와 있는 약품 중에 프로페시아 (성분명 피나스테라이드) 보다 효과가더 좋은 약은 없다.

그렇게 때문에 탈모의 진단명이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라고 밝혀지면 무엇보다 먼저 프로페시아 복용을 고려해 봐야 한다.

 

그렇지만 인터넷 상에서 보면 프로페시아의 긍정적인 효과보다는 부작용에 대한 글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글들이 본인이 직접 부작용을 겪어서 올린 글이 아니라 부작용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올린 글이 태반인 것 같다.

 

프로페시아는 의사의 처방전이 없으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없는 전문 의약품이라 만약 부작용이 생겼다면 당연히 약을 처방한 의사에게 먼저 문의하고 복용을 잠시 중단하든지 하면 되는 일인데 인터넷 상에 보면 거의 생기지도 않는 심한 부작용 사례들이 너무 강조되고 있는 듯하다.

   



흔히 테스토스테론이라고 알고 있는 남성형 호르몬은 여러가지 아형이 있는데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의 변형 물질은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성인 남성에게서의 역할은 탈모 의외에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태아나 소아에 있어서 외부 생식기 발육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로페시아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를 방지하는 약으로 외부 생식기 기형의 가능성 때문에 가임기 여성이나 소아는 절대 복용해서는 안되는 약이지만 성인 남성에게 끼치는 나쁜 영향은 거의 없다.

 

사실 부작용이 없는 약은 없다. 심자어 소화제에도 약품 설명서 상에는 소화 불량이 부작용으로 적혀 있을 정도이다. 식약청에 등록된 약품들이 한약 등 다른 약재들과 다른 점은 효과와 함께 부작용도 발생 확률이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실제 식약청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한약을 포함한 민간 약제는 임상시험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기더라도 약에 의한 부작용인지 아닌지 확인 하기가 힘들다.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은 흔히 알려진 성기능 저하와 함께 여성형유방, 발진 등이 있는데 실제 발생확률은 매우 낮고 만약 부작용이 발생하면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회복된다.

 

프로페시아의 복용으로 생긴 성기능저하는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회복되는 가역적인 것으로 여겨졌으나 올해 미국 식약청에 따르면 부작용이 일어난 사람들 중 극히 일부에서는 비가역적인 성기능 저하가 생겼다는 보고도 있다.

 

그렇지만 성기능 저하가 노화에 따른 자연적인 현상인지 프로페시아 복용에 따른 부작용인지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아 미국 식약청의 보고도 복용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단지 복용할 때 주의하라는 것에 그친다.

 

프로페시아는 원래 전립선 암 발생률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2011년 미국 식약청은 로우그레이드 전립선 암은 발생은 낮추나 하이그러이드 전립선 암 발생률은 오히려 약간 높인다는 새로운 발표를 했다.

 

그렇지만 전립선암 진단은 전립선에 대한 생검으로 얻어지는데 프로페시아가 원래 전립선의 전체 부피를 줄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피가 큰 정상 대조군과의 비교는 확률적인 유의성이 없다는 설명도 설득력이 있다. 따라서 미국 식약청도 암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경고는 하고 있지만 복용을 금지하고 있지는 않다.

 

미국 식약청은 십만분의 일의 확률이라도 발생 가능성이 있으면 그것을 약품에 반드시 명기할 것을 강제하고 있다. 부작용 발생 확률이 높으면 경고나 주의 문구 정도가 아니라 판매 자체가 금지 된다.

 

프로페시아는 현재 아무 문제 없이 처방과 함께 판매가 되고 있는 약이다. 모든 약에는 득이 되는 효과가 있는 반면 부작용이 존재한다.

   

약효와 부작용 중 어느 것이 더 득이 되는지 판단하는 것은 처방을 하는 의사의 몫이며 책임이다.

   

"프로페시아와 성기능저하, 전립선암과 관련성"이라는 헬스코리아 기고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OK's Tip

모발이식 수술이후  프로페시아 복용 

모발이식수술과 약은 별개!! 모발이식수술은 탈모된 부위를 복구하는 차원이고 프로페시아 복용은 진행을 늦추는 차원입니다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