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건헤어라인 탈모와 건강 이야기
여성 탈모의 원인과 발생요소들
탈모가 있으신 분들은 샴푸를 할 때 하수구에 시커먼 모발 덩어리가 보이실 것입니다. 거기에 매일매일 반복되게 되면 더욱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탈모고민은 남성 뿐만이 아니라 여성들에게도 고민이 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여성들도 스트레스와 환경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점차 숱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옥건헤어라인에서도 남성들 뿐만 아니라 여성분들도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물어보시기도 합니다.
탈모는 분명 원인이 있으며 또한 탈모를 더 진행시키게 하는 요소들도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
남성 10명 중 1명꼴로 나타나는 탈모의 근본 원인은 유전입니다. 그러나 아버지나 할아버지가 대머리가 아닌데 본인만 탈모가 있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대머리유전은 여러 개의 유전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그 형태가 일정하게 나타나지 않는 특징이 있고 상염색체 유전이기 때문에 성별에 관계없이 어머니 쪽에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친척 중에 대머리가 없다고 본인이 꼭 유전에 의한 대머리가 안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는 것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제일 많이 보여지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탈모를 일으키는 DHT라는 물질이 방출되고 자율신경계가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몸의 긴장과 이완을 담당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우리몸의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고 두피에 있는 혈관들이 수축하기 때문에 탈모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는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 까지도 스트레스로 돌아오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탈모의 원인이 스트레스라면 조금 더 긴장을 풀고 어떤 일이던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노력이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갑상선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신 분들이라면 탈모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갑상선의 호르몬 수치가 떨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갑상선의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게 되고 결국 탈모가 진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주는 변화는 탈모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호르몬 변화가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비타민D의 부족
비타민D는 모낭형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각종 생리적 기능유지에 중요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탈모 후 모발의 재생에 효과가 있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모발을 윤택하게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더 심한 탈모가 유발될 수도 있으니 과도한 비타민 섭취는 삼가하고, 내 몸에 맞는 비타민을 찾아서 먹는 것이더욱 현명합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
남성도 물론이지만 지나친 다이어트나 불규칙한 습관은 탈모의 진행을 빠르게 합니다.
탈모의 진행을 늦추고 싶으시다면 꾸준히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스트레스도 덜 받으려고 노력하는 등의 작은 생활습관 개선이 탈모 관리를 위해 제일 먼저해야 합니다.
평소 자신의 생활습관을 되돌아보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소 육류를 매일 드신다던지 잠에 드는 시간이 불규칙하고 술, 담배를 많이하고,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습관을 가지고 계신다면 작지만 하나하나씩 개선을 하면 탈모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