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과 탈모 여성 탈모도 유전이다! -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모발이식 

모발이식 수술을 부담스러운 20대의 탈모인 – 불경기와 탈모


흔히 탈모라고 하면 민머리를 연상하게 되지만 근래 들어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식습관 같은 생활 습관 등이 서구화와 산업화에 따른 공해로 탈모가 많아진 이유도 있지만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에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탙모에도 민감해하는 젊은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처럼 이마가 벌겨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탈모는 자신들 만의 노하우로 커버를 하기도 합니다. 병원을 찾을 정도로 심각한 탈모는 조금 드물고 미용실 같은 곳에서 두피관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탈모의 유전은 외탁이다!

   

"집안에 거의 다 머리가 없어요." 탈모 전문 병원을 찾는 남성들이 많이 하는 말이다. 여기서 집안이라 하면 친가 쪽 남성을 기준으로 삶기 때문입니다.

   

옥건위장님이 문진을 할 때 모친 쪽은 어떠냐고 물어보면 '어머니 쪽도 관계가 있냐고' 반문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여성 쪽의 유전은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우꼬모꼬는 유전적인 소인이 있지만 다행이 민머리가 되지는 않은 운이 좋은 사람 중에 한 명입니다. 친가와 외가 모두 탈모가 있지만, 탈모에 관한 관리와 유전이라고 해도 건너 뛰는 경우라고 보고 있습니다.

 

탈모 유전자는 상염색체 유전으로 상염색체 유전이라는 것은 성별에 관계없이 유전이 되다고 합니다.

   

만약 제가 민머리가 된다고 하면 대머리라면 아버지 쪽과 어머니 쪽 유전일 확률이 반반이라는 것입니다.

   

   

남성 탈모의 궁극적인 치료방법은 모발이식이라는 데는 이견이 거의 없습니다. 문제라고 한다면 모발이식의 비용이 높다는 것 입니다. 모발이식은 다른 성형과는 다르게 모발을 분리하는 분리 사가 있습니다. 옥건 헤어라인에서는 분리 사를 아르바이트가 아닌 직원으로 고용하여 '환자 분의 소중한 모발의 생착을 높이려고 노력합니다.'

   

* 저희 병원 정도 규모에서 모발 분리 사를 고용형태로 쓴다는 것은 많은 비용의 지출을 감수하고 모발이식이 잘되게 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탈모는 유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렇다면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여성에게는 왜 남자처럼 대머리가 생기지 않는 것일까?

   

미성년자들을 보면 남녀 상관없이 대머리가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대머리도 어려서부터 머리 숱이 없었던 것은 아니고 성인이 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탈모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탈모 환자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어려서는 남들보다 숱이 많았다고 말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더라도 성인이 되기 이전에 탈모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탈모 유전자의 탈모 작용을 발현시키기 위해서 남성호르몬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춘기가 되어서 남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기 시작해야 비로소 탈모가 진행되고 20대 초반에 탈모가 진행되는 분들의 탈모 진행 속도는 40대의 탈모 진행 속도보다 매우 빠르게 됩니다.

 

여성은 남자들과 다르게 사춘기 이후에도 대머리가 생기지 않는데 사춘기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 양상이 다르고 사춘기 때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은 오히려 탈모를 방지해 주는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으로 구조가 비슷하여 인체 내에서 촉매의 작용에 따라 서로의 모습으로 변환 되며. 남녀 불문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호르몬의 작용이 약화되는데 남성은 남성호르몬이 줄어들어 근력이 약화되고 여성은 여성호르몬이 줄어들어 피부의 탄력이 줄고 탈모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한 쪽 성 호르몬이 줄어들면 다른 성호르몬이 늘어나는 현상이 있어서 노쇠해 짐에 따라 남성은 여성화 되고 여성은 남성화되는 경향이 있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 후에는 탈모를 방지하는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이 늘어나서 갑자기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여성에게도 남성처럼 대머리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는데 여성이라도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 치료제인 피나스테리드(성분 명 Finasteride) 는 가임기 여성이 복용했을 경우 태아의 생식기 기형이 나타날 수 있어서 여성에게는 금기 시 되는 약인데 폐경기 이후의 탈모에는 복용이 가능합니다.

 

단, 탈모 형태에 따라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니 탈모 전문 의사의 상담을 받고 처방을 받아야 부작용 없이 탈모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는 여성에게 있어서도 유전에 의한 탈모에만 효과가 있는 약이기 때문입니다. 피나스트레이드 계열의 약품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의료자문 :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전화 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