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건헤어라인 남성 탈모 모발이식 이야기
"제가 유전이라구요? 집안에 대머리도 한 명도 없는데요?"
탈모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으로는 유전적 영향이 있는데 탈모가 진행되지 않은 것은 엄청난 노력의 결과로 머리가 남아있는 것이라는 걸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탈모는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그 고통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오늘은 모발이식전문병원 옥건헤어라인을 찾아주신 20대남성분의 이야기입니다. 유전적으로 인한 탈모로 오래 전부터 탈모의 고민으로 힘들어 하셨다고 합니다.
"제가 유전이라고요? 집안에 대머리도 한 명도 없는데요?"
"저는 그냥 이렇게 살아도 되는데 아들놈이 걱정입니다. 저처럼 될까 봐요. 저희 집안 남자는 모두 대머리거든요."
옥건 원장님이 탈모 상담을 하다 보면 자주 듣게 되는 질문이라고 합니다.
대머리가 유전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듯 한데 어떤 형태의 유전인지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다. 탈모를 진료하는 의사들 조차 가끔 엉뚱한 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고합니다. .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 즉 대머리는 상염색체 우성 유전으로 상염색체 유전이라는 것은 성별에 관계없이 유전이 된다는 뜻이다. 만약 자신이 대머리라면 아버지 쪽과 어머니 쪽 영향일 확률이 각각 50%라는 의미입니다.
우성 유전이라는 것은 집안에 대머리가 있으면 본인도 대머리일 확률이 대머리가 아닐 확률보다 더 높다는 뜻이다. 또한 멘델의 유전 법칙을 따르지 않는 유전으로 한 개가 아닌 여러 개의 유전자가 탈모에 관여하기 때문에 그 발현 양상이 복잡하여 대머리에 대한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대 의학으로도 아직까지는 탈모에 관여하는 모든 유전자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쉽게도 탈모가 있는 분들은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여 탈모를 예방하거나 탈모 사태의 호전을 위해서 노력합니다.
"제가 유전이라고요? 집안에 대머리도 한 명도 없는데요?" 대한 옥건 원장님이 말씀 하시는 올바른 답은 해드리겠습니다.
"친척 중에 대머리가 아무도 없어도 유전일 수 있습니다. 탈모 유전자는 몇 대를 걸러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친척들이 모두 대머리라도 아드님은 대머리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리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적어도 성인이 되어서 탈모 진행 상태를 봐야 탈모 유무와 형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친척들이 모두 대머리라면 아드님에게도 탈모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탈모라고 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질환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아프지만 않을 뿐이지 의학적으로는 질환의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적어도 탈모를 치료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는 탈모를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고 고쳐야 하는 질환이라는 전제하에 책임감을 가지고 진료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에 있어서 가족력에 대한 문진은 진단을 하기 위한 부수적인 것이고 확진은 탈모 증상에 대한 의사의 진료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유전적인 탈모가 진행 후 치료방법
물론 탈모라는 것이 질환보다는 미용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수술하든지 약을 복용하든지 선택은 결국 본인 몫이지만 탈모를 의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는 모발이식수술과 먹는 약을 같이 하는 것이 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발이식수술은 탈모가 이미 진행된 부위에 본인의 건강한 모발을 이용하여 새롭게 채워 넣는 복구의 차원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모발이식수술과 먹는 약은 각각 탈모 치료에 작용하는 부위가 서로 다르다.
옥건헤어라인의 옥건원장은 "탈모의 주범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호르몬 이상일 경우가 많다. 탈모는 몸이 아픈 증상은 없지만 질환으로 간주해야 하고 병원에서 진료 받아야만 제대로 치료 받을 수 있다. 탈모환자들을 진료하다 보면 탈모 전문 병원이 아닌 곳에서 돈과 시간을 낭비하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다"고 안타까워하곤 합니다.
의료자문: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옥건원장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