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탈모이야기
옥건헤어라인에서 알려드리는 새치나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
나이가 들어가면 흰머리가 하나 둘씩 생기게 됩니다. 물론 꼭 백발인 것은 아니고 새치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젊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새치들은 유전일 가능성도 있지만 대부분은 혈액순환 장애 등 각종 질환에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크게 걱정을 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새치가 또 너무 많이 난다고 생각이 되시면, 탈모전문병원이나 피부과를 찾아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간혹 젊은 나이에 새치가 많아서, 벌써부터 염색을 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치나 흰머리도 탈모와 마찬가지로 상당한 스트레스가 있다고 말합니다.
흰머리나 새치가 생기는 이유는 자세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추정되는 여러 가지 원인 중에는 가장 큰 원인으로 추측하는 것이 모발뿌리에서 멜라닌색소를 만들어내는 멜라닌 세포의 이상이라고 합니다.
매우 드물게 모발이식수술을 받으시고 기존 머리가 희게 난다고 호소하는 분이 있는데 수술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수술 후 3개월 안에 대부분 회복됩니다.
이유는 모발을 만들어내는 세포들은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모발이식 수술 후 스트레스로 인해 멜라닌 세포만 잠시 색소생성 작용을 멈췄다가 일정 기간 후 다시 검은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내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젊은 사람의 흰머리는 유전인 경우도 있지만 유전인 경우는 매우 드물고 대부분 혈액 순환장애, 영양소 결핍,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흰머리가 생길 나이가 아닌데 흰머리가 많이 자란다면 가까운 탈모 전문병원이나 피부과를 찾아 먼저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며 늘어나는 흰머리는 노화의 자연적인 현상으로도 볼 수 있지만 당뇨, 호르몬 불균형 등 전신질환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를 먹음에 따라 나타나는 흰머리도 유전의 영향을 받으며 유전 성향이 있는 사람은 같은 나이 때 보다 빨리 백발이 될 수 있습니다.
흰머리나 새치가 생기는 원리는 자세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추정되는 여러 원인들 중에 가장 흔할 것은 모발 뿌리에서 검은 색소를 만들어 내는 멜라닌 세포의 이상이다.
멜라닌 세포는 보통 흑갈색과 적황색 색소를 만들어 내는데 동양인은 대부분 흑갈색 멜라닌세포가 많아 모발도 검은색입니다.
멜라닌세포가 작용을 멈추게 되면 뿌리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모발에 검은 색소 공급이 되지 않아 흰색모발이 자라게 되는데 멜라닌 세포가 작용을 하더라도 멜라닌을 만들 수 있는 영양분이 세포에 공급되지 않으면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치나 흰머리가 나면 염색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염색을 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이상의 새치가 생기지 않도록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흰머리나 새치가 점점 수가 많아 진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탈모 전문병원이나 피부과를 찾아가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의료자문: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옥건원장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