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지나 봄이 오는 시기에는 날씨가 변덕스러워 조금 따뜻해졌다가도 다시 추워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신경 써줘야 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건강관리는 해도 두피에 더 많은 신경을 써주지 않는다면 두피상태가 악화되어 탈모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아시는 분은 별로 없습니다.
두피를 관리해 준다는 것은 웬만한 피부관리보다 더 힘든 일입니다. 먼저 두피의 호흡을 방해하는 이물질과 피지, 땀 등의 분비물들을 꾸준히 제거하여 모발이 잘 자라도록 해주고 필요한 영양을 고루 공급하여 모발들이 튼튼해지도록 해줘야 합니다.
또한 두피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의 두피가 어떤 상태인지에 대해 정확히 알아봐야 합니다. 두피도 타입에 따라 관리하는 방법이 다르며 제대로 된 관리법을 쓰지 않았을 시 모발의 건강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두피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상 두피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정상 두피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선 샴푸를 아침시간보다는 저녁시간에 해주는 것이 좋으며, 저녁 샴푸 시에는 두피에 남아있는 수분을 잘 말리고 취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린스를 사용한다면 모발 끝 부분 위주로 발라주고 깨끗이 헹구어 두피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두피관리
지성두피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두피에 쌓여있는 피지와 이물질을 꾸준히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정도가 심한 사람은 하루에 아침, 저녁으로 2번 정도 두피 청결을 위해 샴푸를 해주는 것이 좋고 세정 후에도 피지조절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사용하여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정말 심각하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성 두피는 두피 스케일링과 드라이를 너무 자주 하면 발생하기 쉬우며, 가능한 스트레스와 음식으로 인한 자극을 줄여줘야 합니다.
건성두피인 분들은 표피에 각질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오래된 각질과 비듬을 꼼꼼히 제거해줘야 하며, 두피의 수분과 영양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해줘야 합니다. 또한 마사지 등으로 두피의 표피를 자극하여 피지 분비를 원활하게 해 유수분의 균형을 맞춰주어야 하며, 건성 두피를 너무 방치하게 되면 예민성 두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가장 까다로운 예민성 두피는 각종 세균이 두피 내에서 기생하거나 화학제품에 의한 두피자극 등이 원인이 되어 피부의 각화주기 이상을 가져오는 유형으로 두피의 청결과 번식의 억제 및 전이예방에 포인트를 가지고 관리해야 합니다. 샴푸는 저자극성의 샴푸를 선택해야 하고 사우나와 자극이 심한 마사지는 가급적이면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과도한 비듬은 두피이상의 징후이므로 세균 등을 억제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성비듬은 무리한 세정을 피하고 수분의 공급과 비듬균의 증식억제에 신경 써주고 지성 비듬은 피지조절과 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살균 소독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요즘같이 업무적인 스트레스, 식생활의 변화, 환경오염 등에 의해 두피의 이상으로 탈모나 모발손상 등이 발생하기 쉬워진 상황에선 이에 대한 관리와 예방이 탈모를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전문가를 찾아 각자 자기 두피를 정확히 진단받아본 후 적절한 관리방법을 파악하여 제대로 된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탈모가 의심되지만 제대로 된 진단을 받아보지 못하셨다면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를 찾아 제대로 된 검사를 받아보고 모발이식을 받아야 하는지의 여부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의료자문: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옥건원장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
제대로 알아야 하는 탈모상식-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다양한 탈모의 증상과 형태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늘어나는 탈모와 모발이식, 그리고 재수술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