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탈모약에 대한 오해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탈모이야기

탈모약에 대한 오해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탈모로 인해 고민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프로페시아라는 약품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성분명으로는 피나스테리드라고 부르는 프로페시아는 현재까지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먼저 프로페시아 복용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하지만 프로페시아가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에 가장 효과가 좋은 약인 만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부작용에 대한 소식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의학적인 근거가 없을 뿐만 아니라 본인이 직접 겪은 것이 아니라 그 역시도 다른 사람에게 들은 이야기인 경우가 태반입니다.

   

   


탈모약에 대한 오해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프로페시아는 의사의 처방전 없이는 구입할 수 없는 전문 의약품이기 때문에 만약 부작용이 생겼다고 해도 처방한 의사에게 문의해보고 복용을 중단하면 되며, 세간에 알려진 만큼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탈모약이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

   

흔히 테스토스테론이라고 알고 있는 남성형 호르몬은 여러가지 아형이 있는데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의 변형 물질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성인 남성에게서 탈모를 일으킨다는 것 이외에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프로페시아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를 방지하는 약으로 생식기의 기형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이나 소아는 절대 복용해서는 안 되는 약이지만 성인 남성에게 끼치는 나쁜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사실 부작용이 없는 약은 없습니다. 심지어 소화제에도 약품 설명서 상에는 소화 불량이 부작용으로 적혀 있을 정도입니다. 식약청에 등록된 약품들이 한약 등 다른 약재들과 다른 점은 효과와 함께 부작용도 발생 확률이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탈모약에 대한 오해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실제 식약청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한약을 포함한 민간 약제는 임상실험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기더라도 약에 의한 부작용인지 아닌지 확인 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탈모 치료제인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은 흔히 알려진 성기능 저하와 함께 여성형유방, 발진 등이 있는데 실제로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만약 부작용이 발생하면 복용을 중단하는 것으로 다시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 치료제 프로페시아의 복용으로 생긴 성기능저하는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회복되는 가역적인 것으로 여겨졌으나 작년 미국 식약청에 따르면 부작용이 일어난 사람들 중 극히 일부에서는 비가역적인 성기능 저하가 생겼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성기능 저하가 노화에 따른 자연적인 현상인지 프로페시아 복용에 따른 부작용인지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아 미국 식약청의 보고도 복용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단지 복용할 때 주의하라는 것에 그치고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원래 전립선 암 발생률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2011년 미국 식약청은 로우그레이드 전립선 암의 발생률은 낮추어 주지만 하이그러이드 전립선 암의 발생률은 오히려 약간 높인다는 새로운 발표를 했었습니다.

   

   


탈모약에 대한 오해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그렇지만 전립선암 진단은 전립선에 대한 생검으로 얻어지는데 프로페시아가 원래 전립선의 전체 부피를 줄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피가 큰 정상 대조군과의 비교는 확률적인 유의성이 없다는 설명도 설득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식약청도 암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경고는 하고 있지만 복용을 금지하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미국 식약청(FDA)은 아무리 낮은 확률로 발생하는 부작용이라도 가능성이 있다면 그것을 약품에 반드시 명기하는 것을 강제하고 있는 만큼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면 아예 판매 자체를 금지시킨 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프로페시아는 현재까지도 아무 문제 없이 처방과 함께 판매가 되고 있는 약이고 그 어떤 약이라도 작게나마 부작용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약에 대한 처방과 부작용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처방을 하는 의사의 몫이며,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의사의 몫이기 때문에 만약 부작용이 생겼다 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다시 한번 진단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의료자문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옥건원장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모발건강을 위한 샴푸사용법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탈모가 없더라도 빠지는 머리카락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제대로 알아야 치료가 가능한 탈모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탈모의 또 다른 원인, 스트레스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탈모에 대한 오해-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진행속도가 빠른 조기탈모 -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모발이식으로 교정하는 여성 헤어라인-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