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옥건원장의 탈모 모발이식이야기 16화] 유전에 의한 탈모, 여성탈모도 유전일 수 있다.

 

[옥건원장의 탈모 모발이식이야기16화] 유전에 의한 탈모, 여성탈모도 유전일 수 있다.

 

 

 

 

Publication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 뉴스 

 Data

 2012년 1월 10일 화요일

 Subject

 유전에 의한 탈모, 여성탈모도 유전일 수 있다.

 

 

 

 

 

 

 

[의사/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원장]   ▷기사원문보기

 

흔히 탈모라고 하면 대머리를 연상하게 되지만 근래 들어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식습관이라든지 행괗 습관등의 서구화와 산업화에 따른 공해로 탈모가 많아진 이유도 있지만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계절 변화에 따른 약간의 탈모에도 민감해하는 젊은 여성들이 많아진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여성의 경우 병원을 찾을 정도로 심각한 탈모는 드물고 대부분 머리하러 갔다가 미용실에서 탈모치료를 한 번 받아 보는 정도이다.

 

"집안에 거의 다 머리가 없어요." 탈모 전문 병원을 찾는 남성들이 많이 하는 말이다. 여기서 집안이라하면 친가쪽 남성이라는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모친쪽은 어떠냐고 물어보면 어머니 쪽도 관계가 있냐고 반문한다.

 

탈모 유전자는 상염색체 유전으로 상염색체 유전이라는 것은 성별에 관계없이 유전이 된다는 뚯이다.

만약 자신이 대머리라면 아버지 쪽과 어머니 쪽 유전일 확률이 반반이라는 의미다. 그렇다면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여성에게는 왜 남자처럼 대머리가 생기지 않는 것일까?

 

성인이 되기 이전의 초중고 학생들을 보면 남녀 상관없이 대머리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대머리도 어려서부터 머리 숱이 없었던 것은 아니고 성인이 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탈모가 진행된다.

머리가 하나도 없는 사람도 어려서는 남들보다 숱이 많았다고 말하기도 한다.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더라도 성인이 되기 이전에 탈모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탈모 유전자의 탈모 작용을 발현시키기 위해서 남성호르몬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선천적으로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춘기가 되어서 남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기 시작해야 비로소 탈모가 진행되는 것이다.

 

여성은 남자들과 다르게 사춘기 이후에도 대머리가 생기지 않는데 사춘기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 양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사춘기 때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은 오히려 탈모를 방지해 주는 작용을 한다.

 

의학적으로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으로 구조가 비슷하여 인체 내에서 촉매의 작용에 따라 서로의 모습으로 변환 될 수 있다. 남녀 불문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호르몬의 작용이 약화되는데 남성은 남성호르몬이 줄어들어 근력이 약화되고 여성은 여성호르몬이 줄어들어 피부의 탄력이 줄고 탈모가 생긴다.

 

그런데 한 쪽 성 호르몬이 줄어들면 다른 성호르몬이 늘어나는 현상이 있어서 뇌쇠해 짐에 따라 남성은 여성화 되고 여성은 남성화되는 경향이 있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 후에는 탈모를 방지하는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이 늘어나서 갑자기 탈모가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여성에게도 남성처럼 대머리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는데 여성이라도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 치료제인 피나스테리드(성분명 Finasteride) 는 가임기 여성이 복용했을 경우 태아의 생식기 기형이 나타날 수 있어서 여성에게는 금기 시되는 약인데 폐경기 이후의 탈모에는 복용이 가능하다.

 

단, 탈모 형태에 따라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니 탈모 전문 의사의 상담을 받고 처방을 받아야 부작용 없이 탈모 치료를 할 수 있다. 피나스테리드는 여성에게 있어서도 유전에 의한 탈모에만 효과가 있는 약이기 때문이다.

              

 

 

  

 

 

요즘 저희 옥건헤어라인에 탈모 때문에 문의를 주시는 분들 중에서 여성 분이신데 탈모가 있으셔서 고민이라고

문의를 주시는 분들께서 예전에 비해서는 좀 늘어났습니다.

 

탈모는 남성에게서 유전에 의한 것으로 많이 나타나는데 요즘은 여성분들에게도 간혹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에게 탈모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앞서 옥건헤어라인의 옥건원장님의 칼럼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여성에게도 탈모의 유전자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성에게는 남성들처럼 탈모의 진행이 빠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탈모가 되기 위해서는 남성호르몬이 필요하게 되는데 여성들에게 남성호르몬이 나타나는 시기는

폐경기가 되어서야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여성 탈모는 30세 이후부터 조금씩 나타나게 되는데 시기는 정확하게 말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탈모는 천천히 진행이 되고 폐경기가 되어서 갑자기 탈모 진행이 빨라지는 것은 확실한 것입니다.

 

 

 

 

여성탈모는 머리카락이 시간이 지날 수록 점차 가늘어지면서 짧아지고 가르마 부위가 없어지면서 확실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여성탈모가 생기는 원인은 유전인자 말고도 원인을 다양하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유전으로 생기는 탈모는 탈모의 진행 정도가 서서히 시작되지만 다른 이유로 생기는 탈모는 갑작스럽게 진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항 영양부족과 철분/비타민부족, 갑상선기능 저하로 인해 탈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산후 우울증에서 생기는 탈모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탈모가 생기면 놀란 나머지 무턱대고 아무 탈모 치료약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탈모를 오히려 악화시키고 부작용을 초래 할 수 도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탈모제품들은 거의 남성들을 위한 제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탈모전문병원에서 전문의와의 상담 후에

올바른 치료제를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여성탈모의 경우에는 피나스테리드라는 약을 복용하는데 이 약은 폐경기 이후의 탈모에만 복용이 가능합니다.

가임기 여성에게는 태아에게 기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약은 여성에게 있어서도 유전에 의한 탈모에만 효과가 있는 약이기 때문에

더더욱 전문의의 처방이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수술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