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옥건원장의 탈모 모발이식이야기17화] 집안에 대머리가 없는데 유전이라고?

 

[옥건원장의 탈모 모발이식이야기17화] 집안에 대머리가 없는데 유전이라고?

 

 

 

 

Publication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 뉴스 

 Data

 2012년 1월 17일 화요일

 Subject

 집안에 대머리가 없는데 유전이라고?

 

 

 

 

[의사/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원장]   ▷기사원문보기

 

 

"제가 유전이라구요? 집안에 대머리도 한 명도 없는데요?"

"저는 그냥 이렇게 살아도 되는데 아들놈이 걱정입니다. 저처럼 될까봐요. 저희 집안 남자는 모두 대머리거든요."

 

병원에서 탈모 상담을 하다 보면 자주 듣게 되는 질문들이다.

 

대머리가 유전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듯 한데 어떤 형태의 유전인지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다. 탈모를 진료하는 의사들 조차 가끔 엉뚱한 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되니 말이다.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 즉 대머리는 상염색체 우성 유전으로 상염색체 유전이라는 것은 성별에 관계없이 유전이 된다는 뜻이다. 만약 자신이 대머리라면 아버지 쪽과 어머니쪽 영향일 확률이 각각 50%라는 의미이다.

 

우성 유전이라는 것은 집안에 대머리가 있으면 본인도 대머리일 확률이 대머리가 아닐 확률보다 더 높다는 뜻이다.

또한 멘델의 유전법칙을 따르지 않는 유전으로 한 개가 아닌 여러개의 유전자가 탈모에 관여하기 때문에 그 발현 양상이 복잡하여 대머리에 대한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다.

 

현대 의학으로도 아직까지는 탈모에 관여하는 모든 유전자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서두와 같은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은 다음과 같다.

 

"친척 중에 대머리가 아무도 없어도 유전일 수 있습니다. 탈모 유전자는 몇대를 걸러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친척들이 모두 대머리라도 아드님은 대머리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리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적어도 성인이 되어서 탈모 진행 상태를 봐야 탈모 유무와 형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친척들이 모두 대머리라면 아드님에게도 탈모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탈모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들 조차도 탈모 유전자의 특성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탈모라고 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질환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아프지만 않을 뿐이지 의학적으로는 질환의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적어도 탈모를 치료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는 탈모를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고 고쳐야 하는 질환이라는 전제하에 책임감을 가지고 진료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에 있어서 가족력에 대한 문진은 진단을 하기 위한 부수적인 것이고 확진은 탈모 증상에 대한 의사의 시진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옥건헤어라인의 옥건원장님께서 직접 작성하신 칼럼들의 내용들을 보면 탈모의 원인에 대해서 자주 언급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탈모에 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가 일반인들에게 공개가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또한 탈모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본인이 대머리라는 점을 숨기고 싶어하셔서 더 비밀스럽게 접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혀 부끄러워 할 일이 아닙니다.

 

위의 칼럼에서도 언급했듯이 탈모는 아프지만 않을 뿐이지 의학적으로는 질환의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탈모 유전자는 직계 가족이 아닌 경우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생각하기에는 탈모는 유전이기 때문에 아버지쪽 유전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탈모 유전자는 상염색체 유성 유전으로 성별에 관계없이 유전이 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 아버지쪽이 50%씩일 확률일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현대 의학에서는 아직까지 탈모에 관여하는 모든 유전자가 밝혀지지 않고 있는 상태여서 정확한 예측을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버지도 대머리가 아니고 어머니도 대머리가 아닌데 본인만 탈모가 진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서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탈모가 생겨 아무 치료약이나 쓰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의 탈모는 유전이 원인이고 탈모 유전자는 몇 대에 걸쳐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탈모전문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탈모의 유전자가 전혀 없는데 탈모가 생겼다면 외부적인 요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건강상의 문제 등으로 탈모가 갑자기 생겼을 경우에는 원인을 치료하면 탈모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유전으로 인한 탈모는 아직까지 유전인자를 치료를 하는 방법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완치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후천적인 관리를 통해서 어느정도 탈모의 진행상태를 느리게 할 수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기대할 상황은 아닙니다.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에서는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께

의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로 홍보성 거짓 정보들로 혼란스럽지 않게

진실되고 올바른 정보를 드릴 것을 약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