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건원장님과 병원이야기

[뉴시스] 탈모예방, 최고의 음식은 '해조류'

 

 

 

[뉴시스] 탈모예방, 최고의 음식은 '해조류' 

 

2011년 11월 16일

▶기사원문보러가기

 

 

겨울철 심해지는 탈모로 인해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탈모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수 많은 이들이 인터넷 등 무분별한 정보를 통해 민간요법이나 식이요법 등을 사용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6일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 옥건원장을 통해 탈모 예방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 해조류, 탈모예방 위한 중요 영양소 고루 포함

 

탈모 예방을 위한 최고의 음식이라 할 수 있는 해조류는 그야말로 영양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해조류에는 모발 발육 촉진인자인 요오드(Iodine)를 비롯해 머리털을 구성하는 각종 비타민, 유황과 철분 등이 풍부하다.

 

특히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형성을 돕는 비타민A,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비타민D,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 E가 풍부하다.

 

 

 

 

 

 

 

 

 

★ 검은콩과 검은깨

 

검은콩과 검은깨에는 탈모의 원인이 되는 효소와 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물질이 들어있고, 콩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황산화 물질과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함유돼 있어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검은색 자체가 탈모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고 어떤 색깔이의 콩이든 먹어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비오틴이 함유 된 계란

 

계란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완전 식품이다. 그런데 최근에 발견된 복합제의 하나인 비오틴(비타민H)은 지방과 단백질의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위해 필수적인 물질이며 단단한 손톱, 건강한 모발의 유지를 도와준다.

 

 

 

 

★ 탈모 유발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는 녹차

녹차 잎에서 추출한 카테친(Catechins)성분이 항안드로겐 특성을 가짐에 따라 녹차가 탈모방지에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러므로 녹차를 많이 마시면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 DHT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두피 건강에 좋다.

 

 

★ 비타민 B1과 비타민E이 풍부한 호두

 

호두는 두뇌를 명석하게 해주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호두는 단백질 함량은 육류보다 더 많으며, 질 좋은 불포화산지방산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핟,

 

또한 비타민 B1과 비타민E가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와 모발에 골고르 영양을 주어 탈모를 방지한다.

 

한가지 유의해야 할 것은 이런 음식들이 전반적인 몸과 모발의 건강을 관리하는데 좋은 음식들이지만 이미 진행한 탈모 상태에서는 음식에만 의존해서 원래 모발 상태로 되돌리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옥건원장은 "탈모에도 종류가 있고 원인에 따라서는 치료방법이 달라지므로 마냥 고민만 하면서 입증되지 않는 제품과 두피 관리에만 매달리지 말고 탈모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 극복 방법은 탈모 전문병원을 찾아 의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탈모 예방을 위한 치료와 예방으로는 병원을 찾아서 자신의 탈모 형태와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