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건원장님과 병원이야기

[뉴시스] 남성형 탈모의 원인과 그 해결책은?

 

 

 

[뉴시스] 남성형 탈모와 그 해결책은? 

2011년 9월 23일

▶기사원문보러가기

 

 

남성형 탈모에 있어서 C자탈모는 흔히 U자 탈모라고도 한다. 헤어라인 양쪽 옆인 M자 부위 뿐만 아니라 헤어라인 가운데에도 탈모가 진행되는 형태다.

 

탈모로 고민하는 환자들은 탈모의 형태에 상관없이 스트레스가 심하지만 젋은 나이에 이런 형태로 탈모가 진행된다면 상심의 정도는 일반인의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23일 옥건헤어라인 모발이식센터의 옥건원장은 "남성 C자탈모의 근본 원인은 크게 유전과 남성 호르몬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며 "그러나 가장 원인인 유전과 남성 호르몬으로 인한 탈모는 어찌보면 탈모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거나 모발이식수술 외에는 현대 의학으로는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가끔 집안에 다른 사람은 모두 탈모가 없으니 유전이 아닌 것이 아니냐고 반문하는 환자들도 있는데 가족 중에 모두 탈모가 있더라도 본인은 탈모가 아닐 수가 있고 반대로 모두 정상이더라도 본인에게만 탈모가 찾아올 수도 있다.

 

아직 탈모 유전자는 다 밝혀지지 않았고 여러 유전자가 탈모에 관여하기 때문에 그 형질 발현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유전에 의한 탈모인지 환경적인 탈모인지는 탈모 전문 병원을 찾아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탈모 증상은 남성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사춘기때부터 탈모가 시작되 보통 20대 중반쯤 되면 어느정도 헤어라인 부위가 뒤로 밀려 보이는 느낌을 받게 된다.

 

흔히 군대에서 고생을 해서 탈모가 많이 생겼다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고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유전 형태에 따라 예외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C자형 탈모는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까? 가장 효과가 좋은 치료법인 모발이식수술 이외에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먹는 약과 뿌리는 약, 저주파레이저, 메조테라피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C자형 탈모는 여러 형태의 탈모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탈모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올바른 진단을 받은 후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옥건원장은 "모발이식수술은 탈모가 완전히 진행되거나 심한 상태에서 부족한 부분의 모발을 풍성한 자신의 모발을 이용하여 복구하는 것이지 발모를 일으키는 수술은 아니다"며 "최근에는 저가의 자격이나 빠른 시간에 모발이식수술을 할 수 있다고 전하는 병원이 많은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탈모 전문병원을 찾아서 상담하고 모발이식수술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